스타크래프트가 인기가 많은 이유 정리(수정)

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는 출시된 지 2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여전히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. 아프리카tv에서 스타 방송을 하고 있는 BJ들도 많이 있고 그룹을 만들어서 팀 대전을 여는 경기도 시청자들이 보고 있어서 흥행하고 있습니다. 스타가 이렇게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 그런 것인데 이번 글에서는 스타가 인기가 있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



세 종족 간의 밸런스가 잘 맞는다.

스타에는 세 종족이 있는데 저그, 테란, 프로토스 이 세 종족 간의 밸런스가 잘 맞습니다. 실제 경기를 하다가 밸런스가 잘 맞지 않는 것 같으면 맵으로 유불리를 정해서 특정 종족이 유리하게 수정을 할 수도 있어서 종족 간의 서로 균형이 잘 맞습니다. 이렇게 잘 맞는 밸런스도 스타가 인기 있는 게임이 유지되고 있는 것에 한몫하는 데 경기를 보는 시청자의 입장으로서 흥미진진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. 한쪽 종족이 너무 강하거나 사기면 결과도 뻔하게 예측되고 재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종족끼리 잘 맞는 균형감이 스타가 오래 인기 지속된 이유 중 하나로 보기도 합니다.



게임 내에 여러 가지 변수가 있다.

스타라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특성상 게임을 하면서 여러 가지 변수가 발생합니다. 잘 쓰지 않는 전략을 써서 상대방을 당황하게 하거나 유닛의 뛰어난 컨트롤로 교전 시 많은 이득을 보아서 게임이 역전되기도 합니다. 흔하지는 않지만 리버의 스캐럽이나 벌처의 마인 대박,스톱 럴커 같은 것으로 대박을 터뜨리기도 해서 역전이 생기는 경기가 나오기도 합니다. 아무래도 스타라는 게임은 변수가 많아서 스타를 볼 때 좀 더 긴장감 있고 흥미진진하게 보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.



건물과 유닛의 이미지가 괜찮다.

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스타에 나오는 건물과 유닛은 멋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리마스터로 출시된 지금은 과거에 비해서 건물도 더 선명해지고 멋있어져서 리마스터 버전이 구 버전으로 하는 것보다 더 생동감 있게 느껴지기도 합니다. 저는 테란이 주종족인 입장으로서 테란 건물과 유닛들이 다른 종족보다 더 잘 표현된 것 같아서 테란을 플레이할 때 더 재밌는 느낌을 받았습니다.



새로운 유즈맵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 점

개인전이나 팀플로 스타를 즐기시는 분들도 있는데 유즈맵으로 스타를 즐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. 맵을 제작하는 것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 새로운 맵을 만들고 있어서 유즈맵으로 게임을 즐겨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. 맵을 잘 만드시는 분들이 사람들이 재밌어할 만한 소재를 가지고 새로운 맵들을 계속해서 만들고 있어서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지루하지 않게 새로운 유즈맵 장르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.

Related Posts

Previous Post
« Prev Post
First

댓글